DATA 사전캠프

5일차 아티클 스터디: 마케터에게 데이터 분석이란? 꼭 필요할까?

sawo11 2024. 11. 8. 15:21

데이터 분석 능력이 왜 필요할까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온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함

특히, 디지털 중심으로 운영되는 브랜드의 경우 데이터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음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마케터에서 데이터 분석 능력은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기획력'에 가까움

데이터를 읽고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찾는 등 데이터 엔지니어나 데이터 분석가와는 다른 형태로 데이터를 다룰 줄 알아야 함

문제 인식 - 가설 수립 - 검증(with 데이터) - 개선

 

데이터를 읽고 문제를 정의하고, 어떤 지표를 개선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능력 중요

 

인사이트

이전 회사에서 일을 할 때는 데이터가 중요하다고는 생각했지만 내 업무 외의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는데 소홀했는데 그런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앞으로는 기존에 우리팀이 했던 일이 아니더라도 내 역량과 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일이라면 주도적으로 시도해봐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